성공회대 해외교류프로젝트 캄보디아 8기 상세안내 (스와이리엥 편)

2019/04/12

설레는 시작

 

  우리의 20대는 어떻게 열정적일 수 있을까? 갓 20살이 된 친구들은 설레는 마음으로 시작하는 우리의 청춘을 어떻게 하면 누구보다 잘 보낼 수 있을지 고민하며 나날들을 보냈습니다. 대학공부 열심히 하고, 알바하고, 가족과 시간을 보내고, 그저 사회의 보편이 요구하는 것들만 하기엔 우리의 새내기 청춘은 꽤나 강렬한 불꽃같았습니다. 12년 동안 학교라는 공간에서, 10대라는 틀에 갇혀 우리의 상상력을 맘껏 펼치지 못한 경험이 많았기 때문 일까요? 꿈틀거리는 마음은 더이상 정해진 길로 가지 말고 자유를 찾아가라고 외치고 있었습니다.

  그렇게 지구로 눈을 돌렸고, 우리의 마음과 발이 닿을 수 있는 곳을 찾았습니다. 배낭여행을 다니고, 난민촌을 찾아가고, 외국인들의 발길이 닿지 않는 시골에 가보기도 했죠. 그리고 진짜 자유와 행복을 찾으려면 이 사람들과 연대하고 함께 '잘' 살 수 있는 길을 찾아야한다는 답을 내렸습니다. 루트온이 생각하는 '잘' 산다는 건 금전적 풍요로움만이 전부가 아닌 사람이 사람과, 사람과 지구가 더불어 살아가는 것입니다. 어떤 문제가 너만의 문제로 치부되고, 지구의 문제가 내 문제가 아니어지면 결국 나의 문제도 오롯이 나만의 책임과 결과가 되어버립니다. 우리는 정말 그렇게 살아갈 수 있을까요? 루트온은 아니라고 대답합니다. 삶은 수많은 관계들 속에서 매순간 창조되어 갑니다. 결국 나만의 것이란 실은 존재하지 않는 것이 아닐까요? 함께 잘 사는 '지구'가 될수록 나의 삶도 나아질거라 루트온은 믿습니다. 그런 꿈을 꾸며 루트온의 해외교류프로젝트는 시작되었습니다.

 

가방을 벗고 배낭을 메라

 

 

 캄보디아 프로젝트 8기를 모집합니다. 캄보디아는 세계 최빈국에 속하는 나라이며 오랜 내전으로 인해 공동체성이 많이 무너진 곳입니다. 캄보디아 전역을 감싸고 있는 빈곤과 불신 속에서 저희 루트온협동조합은 '지속가능한 교류'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였습니다. 현지가 자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을까 물음표를 던지고 있을 때, 보석 같은 캄보디아 현지 NGO "TRK(Tompeang Russey Khmer association)"를 만나게 되었답니다. 이곳은 현지인들로만 이루어져 있으며 마을을 다시 살리고 주민들의 삶을 개선시키기 위해 다양한 방면으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 기관입니다. 제가 이곳의 활동가에게 일하게 된 계기를 여쭤본 적이 있는데요. 한 활동가 분께서 이렇게 답하셨어요. "우리 마을을 위한 곳이니까요. 제가 어렸을 때부터 나고 자란 마을을 위한 일을 하고 싶었어요. 우리 마을 우리가 잘 지켜나가야죠."

 

  우리는 이 아름다운 마을에서 그들과 함께 삶을 공유하며 행복과 지속 가능한 교류에 대해 고민합니다. 한국에서 그곳으로 가는 저희들은 그들을 '도우러' 간 것도, '기부'하러 가는 것도 아닙니다. 마을의 아이들과 함께 뛰어놀고, 또래 활동가들과 친구가 되어 서로의 고민을 나누며, 동네 어르신 분들과 춤을 추는 - 캄보디아 라는 나라를 보다 더 깊숙히 마주하러 가는 것입니다.

 

 여기까지 서론이었어요 :) 저희 루트온의 색과 가치를 어느정도 파악하셨을거라 예상되는데요. 프로그램의 상세안내를 보시면 무엇보다도 이 프로그램은 매력을 아실 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물론 루트온은 완벽한 공간이 아니기에 늘 고민하고 더 나은 프로그램을 위해 고민할 것입니다. 루트온은 언제나 함께 여행을 떠날 당신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프로그램 상세 안내

 스와이리엥은 캄보디와 베트남 국경 근처에 위치한 작은 시골 마을입니다. 캄보디아의 수도 프놈펜에서 버스로 3시간 가량 이동하게 되면 줄 지어진 야자수나무, 자신의 몸과 비슷한 크기의 자전거를 타고 등교하는 아이들, 낯섦과 반가움의 경계에 서 있는 마을 사람들과 우리는 마주하게 됩니다.

 

 

1) 교육 프로그램

 

 간단한 마을 소개를 마친 후 바로 마을의 아이들과 교육프로그램을 시작하게 됩니다. 현지에 도착하기 직전까지 열심히 손보고 수정하는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아이들의 눈높이, 현지 문화의 특성을 고려하여 준비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들과 즐겁게 시간을 보내는 그 자체에 초점을 두는 것이지요.색종이, 크레파스 등 교육 자료들을 쉽게 구할 수 없는 환경이기에 예체능 분야에서 아이들이 많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할 때는 참가자 여러분들이 직접 기획안, 교육 자재 준비,시연까지 준비하게 됩니다. 팀원들과 머리를 맞대어 건강한 가치와 즐거움을 담아낸 프로그램을 직접 아이들과 진행하게 된다면 엄청난 뿌듯함을 느끼게 되실 거에요! :) 

 

 

2) 스와이리엥 마을답사

 

 

 잠깐 쉬어가는 시간임과 동시에 참가자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시간인 - 마을 탐방 시간입니다! 동네 아이들이 앞장 서서 마을의 이곳 저곳을 소개해주고, 지나가다가 사탕수수가 보이면 같이 먹기도 합니다. 꽃이 보이면 아이들이 팀원들의 머리에 꽂아주기도 하고요, 팔찌나 반지를 만들어주기도 합니다.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들과 많이 친해졌으니 마을 답사 시간이 더 재미있게 느껴지겠지요? 이렇게 걷다가 갑자기 비가 내리면 다함께 천막 아래서 춤을 추는 경험을 하게 되실지도 몰라요 >_<

 마을의 시장에 가서 한 번도 보지도, 먹어보지도 못했던 과일들을 현지인 분들 덕분에 경험해봅니다. 자연스레 서로의 이야기를 나누며 가까워지는 시간이 되기도 해요. 함께하는 것에 대한 행복이 이런 것이 아닐까, 고민해보며 다시 프로그램 지역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3) 노력봉사

 캄보디아 프로그램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노력봉사입니다. 현지 노동자 분들의 지휘 아래 안전 장비를 갖춘 후 열심히 힘을 씁니다! 쉴 새 없이 뜨겁게 내리쬐는 태양 아래 힘을 쓰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지만 현지인들, 팀원들과 서로를 응원해가며 내가 할 수 있는 힘을 다합니다. 위 사진은 아이들을 위한 놀이터를 만드는 작업입니다. 

 놀이 공간이 완성된 후, 신발을 벗고 마음껏 뛰노는 아이들의 모습을 보면 힘들었던 것도 잊고 아이들과 같이 놀게 되는 거 같아요 :)

현지에서 정말 필요한 것, 그들이 지속해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일지 소통하고 고민하여 노력봉사를 진행하는 루트온 프로그램입니다.

 

 

4) 문화교류

 프로그램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문화교류 시간입니다. 마을 사람들 전체를 초청하기 때문에 충분한 음식의 양을 만들어내야 하지요. 서로 요리를 할 때 어떤 식재료를 쓰는지, 어떠한 순서로 하는지 자연스레 '교류'하게 되는 현장입니다.

 이렇게 많은 마을 사람들이 모이게 됩니다. 한국에서는 풍물, 문선, 합창, 부채춤 등 한국의 문화를 알릴 수 있는 프로그램을 한국에서부터 열심히 준비하게 됩니다. 캄보디아도 마찬가지로 그들의 문화가 깃든 가면춤, 노래 등을 선보이며 우리는 다시 한 번 교류의 현장에 있음을 느끼게 됩니다.

 

 

5) 문화답사기행

 스와이리엥 프로그램을 마친 후, 캄보디아의 문화유적을 탐방하는 시간을 가지게 됩니다. 9세기부터 15세기까지 캄보디아 전에 있던 크메르제국의 수도 앙코르 유적지를 함께 방문합니다. 또한 캄보디아의 아픈 역사를 공부하고 알아가기 위해 킬링필드와 툴슬랭에 방문하여 이 나라를 더 깊이 마주하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캄보디아는 참 매력이 가득한 나라입니다. 삶의 곳곳에 여유가 묻어있는 나라에요. 누군가는 그들의 삶을 보며 게으르다고 생각할 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가끔은 내가 누구인지 잊으면서 살아가는 우리네 삶들을 돌이켜 보았을 때 이들의 느린 삶, 여유있는 삶이 부럽게 느껴지지 않나요? 더워지면 해먹을 치고 그 위에서 낮잠을 자며, 비가 오면 가던 길을 멈추고 비가 잦아들 때까지 기다리는 그 삶.

 우리 잠깐 쉬어가요 여러분 :)

 

행복을 찾고 있다면, 청춘을 꿈꾼다면, 연대의 길을 고민한다면,

그냥 재밌게 방학을 보내고 싶다면! 

루트온의 프로그램과 함께하세요!

'가방을 벗고 배낭을 메라!' 언제나 두팔벌려 환영합니다:)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신청안내는 성공회대학교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해당 링크를 들어가세요.

성공회대학교 학생이 아닌 분들은 별도로 문의바랍니다.

카카오톡: 루트온협동조합

이메일: routeoncoop@gmail.com

인스타그램: routeoncoop

 

 

Share on Facebook
Share on Twitter
Please reload

Some elements on this page did not load. Refresh your site & try again.

Please reload

서울특별시 구로구 연동로320 나눔관 2층 5C 303 루트온 협동조합

routeoncoop@gmail.com / routeoncoop@naver.com / 02-2610-4153~4

  • Instagram Social Icon
  • Facebook Social Icon
  • YouTube Social  Icon
  • 20151116214607793215

© 2023 Wix.com으로 제작된 본 홈페이지의 모든 권리는 루트온협동조합에 귀속됩니다.